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유용생물자원의 활용증대 및 지속가능한 이용에 기여하고자 담수생물자원은행추출물은행을 개설하여 담수생물소재 기탁․보존 및 분양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담수생물자원은 21세기 바이오산업을 주도할 원천소재로서 에너지, 환경, 의학, 농업 등 여러 분야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 공유에 관한 나고야의정서(ABS)’ 발효로 세계적으로 자원확보를 위한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생물자원의 주권확보가 국가의 중요한 당면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담수 환경으로부터 조사 발굴된 조류(algae), 세균류(bacteria), 균류(fungi) 배양체 및 배양체로부터 유도된 유전자 등 다양한 생물자원을 확보․보존하면서 산학연의 수요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담수유래 생물자원들의 기초분류학적 연구, 활용정보 생산, 바이오소재개발, 유용생물 배양기술개발, 그리고 동결보존 연구들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고부가가치 잠재력을 지닌 다양한 생물자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상용화 정보를 국내 수요자 맞춤형으로 공급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하여 산업화소재 개발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고, 바코드시스템 구축, ISO9001 인증획득 등 고품질 생체보존시스템과 천연물소재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생물자원의 효율적 관리 및 국내외 협력네트워트를 구축하여 미래를 선도하는 담수생물 전문기관으로 자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